[11/18] – 한국음악사 (선사시대, 삼국, 통일신라, 발해)

선사 시대.

『삼국지』중위지동이전: 중국 진나라의 진수가 지음. 제천 행사가 있었던 부여:영고, 고구려:동맹, 동예:무천, 마한:굿음악, 단무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종교의식, 대규모 굿판 <고대악기> 병한, 진한:술이 있었는데 그 형태는 축과 비슷하다. 현재의 ‘고’추측골로 만든 골재적, 현악기(신창동 출토 고대 현악기), 청동방울, 반구대 암각화(긴 나발, 춤추는 남자) 삼국시대

<고구려> 중국과의 교육에서 외래 문물을 받아들인다.삼국 중에서 제일 먼저 국제성을 띠다

1기 2기 3기 한국 음악, 안악 제3호 분 야 기요 사토 고분 벽화 나가카와 제1호 분, 서역 편한 국제적 진출(수, 당나라)거문고와 완함의 음악(4현 17괘, 4줄이 유, 대, 괘 위, 괘 아래 4괘상)현행:6현 16괘 팔 기요 사토 고분 벽화(고무 밴드+ 흰 왕대 산악이 진나라 칠현금을 본보기로 삼아 거 글을 만들어 역이 유입(일본의 옛 취주 악대+ 희다)라는 서역 악기가 들어왔다.오현(고오 준비 측), 오현금(거문고와 비슷하다)1)중국 진출-7부기-9부기-10부기 꾀꼬리 노래와 가요: 공코오인, 내원 성, 연기는 온양, 명주 문헌<일본 후기>:저 군 코오, 막, 춤이 백제와 함께 일본으로 건너 2)일본 진출-일본 서기-일본 후기:고구려가 일본에 전달한 것(대금, 군 코오, 막, 춤)방:코몽 고취, 옷, 초, 가회, 북, 무도실, 북:수산복후문고실가(마이 함적(북)검은 가죽의 하늘같은 연희 음악이 발달 일본에 기록된 삼한 라크·코오마 라크·고구려라·백제라·시라키 라크·신라라

*일본에 전달한 고구려악 1) 삼한악 : 고구려, 백제, 신라 음악 2) 고려악 : 삼한악 + 발해악 3) 당악 : 당악 + 임읍악 4) 고려 악 : 군후, 횡적, 막목, 춤 백제

『삼국사기』 : 북사의 기록을 악지에 그대로 전하는 북사 : 백제의 7가지 악기에 대한 최초 언급(고·각·하늘· 쟁·지·지·적)통전:백제악기4종중남조에서수용된악기(쟁·적·공 후)/복식:자대수군유,장보관,피리(가죽의신)수서동이전:백제7악기가중국남조청악과유사한일본서기:미마지-기악무(현재양주별산대유와유사),진목,일본고목),횡풍후기, 거문고 연주시 복장 : 장포관을 쓰고 가죽신을 신은 금동대향로 : 배소, 거문고, 장적, 왕햄, 북(관, 현, 타악기 모두 발견) <고려사악지> : 무등산, 지리산, 방등산 , 선운산 , 정읍신라 , 통일신라

음성서:최초의왕립음악기관삼국사기악지:신라의악공들은모두자라고불렀다->악공선발,교육,연주,행정신라통일신라 가야금-노래,춤) 거문고-옥보고(30곡)-귀금-안장,청장-극상,극종주로 가야금만 가지는 연향악이 많다(거문고,노래,춤) 거문고-옥보고(30곡)-석명덕(30곡)-석명덕(귀금,안장,청장,극종주로 가야금만 가지는 연향악이 많다(금곡) 백결선생의 ‘대악’ 종합예술극(악무의 형태) 삼현삼죽 판,신라,삼 – 비,삼 소금(삼강) 박, 파 신라, 현 다두-동-봉암사 지증대사 적조탑(당비파)-감은사 삼층석탑(당비파)-상원사 범종(수공후생)*향가(鄕歌):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향찰(鄕札)’이라는 특수한 글자로 기록한 것. 향찰에기록된신라노래*최초로국가가제정한향가:도솔가통일신라악조가야금:하림조,능죽조거문고:평조,우조향비파:봉황조,칠현조,근조삼죽:이아저,줄초,중초,평초,황정초의달구악곡옥보고:삼국사기-상·중·하원곡·남해곡·죽암곡·기암곡·노인곡·오사식곡·원앙곡·춘초골 등 당악당나라 음악+당송시 음악파+평안시 세 시가 태어난악조가야금:하림조,능죽조거문고:평조,우조향비파:봉황조,칠현조,근조삼죽:이아저,줄초,중초,평초,황정초의달구악곡옥보고:삼국사기-상·중·하원곡·남해곡·죽암곡·기암곡·노인곡·오사식곡·원앙곡·춘초골 등 당악당나라 음악+당송시 음악파+평안시 세 시가 태어난발해.따아시: 궁중음악을 관장한 왕립음악기관의 속일본기: 발해음악에 대한 최초의 기록 송사 : 발해금 (악기) 기록김사 : 발해의 춤 당서: 정효희 묘의 악사들의 복색은 고구려의 악사와 비슷함(복두, 도포, 띠) 유물: 정효희 묘(박판, 공후, 비파)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