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점차 인터넷이든 유튜브든 뜨거워진 이슈 중 하나가 옥스퍼드 블록이었다.이글을쓰는시점에서는이미오래된소재이지만그래도뭔가나름대로한국의완구업체가움직였다는굉장히기념비적인일이아닌가라는생각이들었거든요.다카라토미 프라레일 KTX(Korea Traine Xpress) 대한민국에서 운행 중인 초고속열차. 1992년 6월 30일 착공하여 서울~부산간 총연장 약 410km 중 1단계…blog.naver.com일단 한국의 순수 열차 완구 제작은 한국이 아니라 일본의 다카라 토미사의 플라스틱 레일 KTX2017년 첫 등장했지만 이미 나오고 5년이 지났음에도 추가 한국 열차 제작이 없음을 보면 관련 업계도 한국이라는 곳은 매우 좁은 곳임을 금방 알았을 것이다. 참고로 이 아이도 중국산이야 ww우리 나라의 열차 장난감 시장은 거의 일본의 왜 색판로 점철되는 시장이며 현재 진행형에 속한다.실제로 최근에는 불편한 속내가 있다.국산에서 생산되는 것은 극히 일부에서 대부분의 장난감은 중국에서 생산된다. 음 아마 중국에서 판매하는 완구에서 도색을 좀 바꾸어 OEM방식으로 생산되겠지만 그 수요가 일본에 보내는데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에 아에 플라스틱 금형 자체를 일본 차량 금형에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다.그래서 한국의 모양을 한 열차는 거의 어렵고 물론 플라스틱 레일 KTX가 나오기 이전에도 이미 아이다, 이런 회사도 있었지만 그들은 관련 자격증을 확보하지 못해KTE(.)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장난감은 어른들이 받아서 파이가 넓어져야 하는데 결국 세간의 인식은 개선될 리 없다.반면 일본은 그 흔한 다이소에서도 기차 완구를 판매하는 나라다. 지금은 올랐겠지만 2017년 기준으로도 108엔에 이런 완구를 살 수 있다.접근성부터 차이가 있지만 과연 우리나라 열차 장난감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감이 이미 있었다.다만 이러한 문제는 계속 해결되고 개선되고 있다.옥스퍼드 타운 에디션, 옛 서울 역과 통일호 열차 맞다, 레고 블록은 미리 만들어진 블록을 조합 방식이라면 충분히 만들 수 있었다.이 후, 이제 은밀하게 말이 개발됐고 작년에는 소량으로 본사에서 나온 뉴스가 조금씩 나온 것 같지만 결국 23년 1월 26일부터 판매가 개시되었다.다만 판매 방법이 좀 심상찮다, 결합 상품으로 특정 열차 승차권을 구입할 때 조립 블록을 받을 수 있는 기괴한 구성이었다. 아마 이것이 대량으로 생산된 것이 아닌 테스트 침대의 성격에서 소량 생산된 것이어서 이 같은 이벤트 형식으로 조금씩 물량이 공급되면서 확실하면 정식 발매되지 않을까?그런 기분이 들었다.일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결과 지금은 용산 역, 대전 역 만큼 일부 물량이 남아 있고, 그나마 4월까지 모두 물량이 매진되어 지금은 더 이상 손에 넣지 않았다.나도 함께 원하는 쪽을 통해서 몰래 물건을 구입했다.물론 승차권(…)도 함께 구입했다.포켓몬 팬도 아니고…이래봬도옥스퍼드타운 에디션, 옛 서울역과 통일호 열차 그렇다 레고 블록은 미리 만들어진 블록을 조합하는 방식이라면 충분히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이후 이제 몰래 물건이 개발됐고 지난해에는 소량으로 본사에서 흘러나오면서 뉴스가 조금씩 나온 것 같지만 결국 2023년 1월 26일부터 판매가 시작됐다.다만 판매 방법이 좀 평범하지 않고 결합상품으로 특정 열차 승차권을 구입할 때 조립 블록을 받을 수 있는 기괴한 구성이었다. 아마 이게 대량으로 생산된 게 아니라 테스트베드 성격으로 소량 생산된 것이기 때문에 이런 이벤트 형식으로 조금씩 물량이 공급되고 확실하다면 정식 출시되지 않을까?그런 생각이 들었다.일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니 지금은 용산역, 대전역에만 일부 물량이 남아있고 그나마 4월까지 모두 물량이 매진돼 지금은 더 이상 구할 수 없게 됐다.나도 같이 찾는 분을 통해 몰래 물건을 구입했어.물론 승차권(…)도 함께 구입했다.포켓몬빵도 아니고…포장지의 경우 통일성이란 게 눈에 보일 정도는 아니었다.전면부를 보면 ‘아, 진짜 장난감처럼 그럴듯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무궁화호의 역사도 대충 설명하는 데 그쳤고 그 외에는 디자인이 너무 어수선해서 호불호가 있다고 생각했다.마침 포장지는 앞면이나 하단의 옥스포드 경고문이 딱 맞는 것 같다.기타 포장지는 적당히 끼워 만든 것 같은데 다소 아쉽다.블록의 구성은 크게 크기별로 4봉지, 하단 선로를 만들기 위한 판, 설명지,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다.사실 그래서 조립하려면 봉투별로 여는 게 아니라 일단 봉투를 다 열고 조립해야 해. www레츠 KORAIL이벤트 홈페이지에서는 “역명 표시 스티커는 판매 역 모두 똑같이 구성”이란 말이 있었다.나는 이 문자 그대로 해당 역명 블록을 매입하려면 해당 역만으로 구매하는 줄 알았다.이미 구입한 사람을 본 결과 그것은 없이 이미 스티커는 서울 용산 영등포 강릉, 대전, 부산 이외에도 천안 아산 동 대구, 광주 송정 순천도 다 들어 있었다. 이들은 모두 KTX의 주요 정차역이다. 다만 역명판의 디자인은 관련 단체에서 근무한 바로는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아니 무궁화호의 기관차 조립 블록에 왜 KTX주요 역명판을 넣어 주었는가, 원래 이해 못 했다.물론 천안 아산 역 외에는 모두 무궁화호 정차 역이라 이해하지만 아마 나중에 KTX가 나오면 스티커를 울게 하기 위해서가 아닌가 생각하고 보자. 후후후(웃음)스티커는 기관차 전후 부하 끝 범퍼 스티커, 운전대 계기반 스티커(흰색)열차 전면 및 측면 코레일 로고 스티커 기관 차행 선판 스티커(···객차도 아닌데 그래도 무궁화호 앞길 스티커는 만들었다.)승무원 옷 스티커, 마지막으로 역명판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다.이미 블록 조립을 그만두고 수십년이 지난 나에게 다시 블록을 조립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었다. 정말 초등 학생 때인가? 그 때 어려서부터 블록을 조립한 것은 없었다.아, 고등 학교에 가서 레고 마인드 스톰(RIS에서 NXT로 바뀌는 시점)좀 쓰다듬어 본 게 전부였다고 생각하지만, 그래, 그 이후에는 인연이 없었던 것이다.블록은 일부 전용 부품을 제외하면 거의 범용 블록을 사용했다.후술의 서운한 점이라도 말씀 드리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부품이 전용 부품이 아님.전용 부품이 아닌데, 이렇게 품질이 나오는 것은 이상했다.제 개인적으로 전용 부품이라고 생각한 것은 기관차 기관실 출입문 부품 솔직히 이 부품은 내가 보기에는 전용으로 만드는 것 외에는 답이 없었다고 생각해서이미 블록 조립을 그만둔 지 수십 년이 지난 나에게 다시 블록을 조립하는 것은 꽤 쉬운 일이 아니었다. 진짜 초등학생 때였나? 그때 어렸을 때부터 블록을 조립한 적은 없었던 것 같다.아 고등학교 가서 레고 마인드 스톰(RIS에서 NXT로 바뀌는 시점) 살짝 만져본 게 전부였던 것 같은데, 맞아, 그 이후로는 인연이 없었던 것 같다.블록은 일부 전용 부품을 제외하면 대부분 범용 블록을 사용했다.뒤에서 말한 아쉬운 점에서도 말씀드리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부품이 전용 부품은 아니라는 점.전용 부품이 아닌데 이렇게 퀄리티가 나오는 게 신기했다.제 개인적으로 전용부품이라고 생각한 것은 기관차 기관실 출입문 부품 솔직히 말해서 이 부품은 제가 보기에는 전용으로 만드는 것 외에는 답이 없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나이가 달걀 한 판을 훌쩍 넘긴 이 나이에 이를 조립하는 것이 조금 불쌍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어슬렁어슬렁 완성된 무궁화호 기관차 블록이었다.스티커는 일부러 붙이지 않았다. 하긴 손이 작으면 쉽게 만들 수 있겠지만 이미 수공구와 무거운 수리 부속으로 일하는 나에게는 쉽지 않았던 것 같다.마침 레고 블록은 정말 성인의 영역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 점이 아니었나, 그런 측면에서 레고로 다양한 것을 만드는 괴수를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나이가 달걀 한 판을 훌쩍 넘긴 이 나이에 이를 조립하는 것이 조금 불쌍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어슬렁어슬렁 완성된 무궁화호 기관차 블록이었다.스티커는 일부러 붙이지 않았다. 하긴 손이 작으면 쉽게 만들 수 있겠지만 이미 수공구와 무거운 수리 부속으로 일하는 나에게는 쉽지 않았던 것 같다.마침 레고 블록은 정말 성인의 영역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 점이 아니었나, 그런 측면에서 레고로 다양한 것을 만드는 괴수를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