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현주소] 연말엔 ‘무인택시’…현대차, 플랫폼 강화로 ‘자율주행’ 집중 스마트하고 깨끗하게 앞으로 나올 자동차의 방향성은 이렇게 요약된다. 자동차라는 단어 그대로 놀이기구 스스로 움직이고 화석연료를 태우며 다니지 않기 때문에 배출가스가 없다. 자동차 산업이 대격변기에 있다고 표현하는 것은 앞으로 출시될 미래차는 기존 방식만으로는 제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복잡해진 전자장치를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이동수단끼리 소통시키는 등 100년 이상 지속된 자동차 생산 패러다임이 view.asiae.co.kr
연내에 카카오 T에서 현대 자동차의 자동 운전 택시를 부를 수 있게 된다.현대 자동차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온 자동 운전 기술이 결실을 맺고 있는 것이다.그동안 현대 자동차는 여러가지 플랫폼 업체와의 MOU와 공동 투자와 인수를 통해서 자동 운전 기술을 고도화되었다.2019년에는 미국에서 자동 운전사 아프티브과 합작해서 모ー쇼날을 설립했다.2020년에는 네이버와 MOU을 맺고 이듬해에는 로봇 기업의 보스턴·다이나믹스를 인수했다.이미 현대 자동차의 로보 라이드는 지난 달부터는 현대 자동차의 연구진을 대상으로 강남 일대에서 시험 운영되고 있다.현대 자동차가 자체적으로 자동 운전 기술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렸지만 미래 모 빌러티의 핵심인 자동 운전을 완성시키려면 몇가지 단계가 필요하다.우선 대용량 데이터를 신속히 전송할 수 있는 ▲ 차세대 통신망(KT)고객과 연결이 가능한 ▲ 서비스 플랫폼(카, 카카오, 네이버), ▲ 인공 지능 및 소프트웨어 고도화(모ー쇼날, 포티 투 닷), ▲ 인포테인먼트라 커넥티드 카(웨이브)등이 그것이다.이 모든 것을 현대 차 혼자서는 못하므로 여러가지 기업과 손 잡고 있는 것이다.업계에서는 현대 자동차의 자동 고도화의 움직임이 향후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드론과 로봇 등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특히 국내 6개 정부 출연 연구 기관과 진행 중인 달 탐사 사업에도 현대 자동차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현대 차는 달로 보내탐사 자동차의 제작을 맡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자동 운전 기술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자세한 것은 가장 위의 링크를 클릭!